Untitled Document
  •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카이로닥터 < 족부질환 < 평발
     
     
    평발은 발의 안쪽에 있는 종아치라는 부분이 무너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성인에게 있어서 평발은 발과 발목에 여러 가지 인체역학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상적으로 걷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량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중되게 되면 의학적인 문제들이 야기 될 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4시간, 8000-10000보 정도를 걷고 활동량이 많은 직업이나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2배 이상 증가하기도 합니다. 발은 사람이 걸을 때 충격흡수 역할을 하며 지렛대작용을 통하여 몸이 앞으로 나가게 하며 하루 평균 몇 백 톤의 무게를 감당하고 있습니다.
    발이 만일 평발이라면 일상 활동이나 운동을 하는데 있어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발은 발바닥을 지지하는 콜라겐 성분의 구조물들이 약화되어 정상적인 발의 아치가 무너져 내려 앉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은 평발이거나 평발화가 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의 염증으로 인한 뼈가시(heel spur)
    두 번째나 세 번째 발가락사이에 신경염(neuritis)이나 지간신경종(neuroma)
    아킬레스 건염(Achilles tendinitis)
    앞쪽이나 뒤쪽 아킬레스 활액낭염(bursitis)
    무릎뼈 건염(patellar tendinitis)
    무릎과 고관절 부분에서의 장경인대 증후군(iliotibial band syndrome)
    고관절 외전근(hip adductor)의 건염
    고관절 대전자의 활액낭염(greater trochanteric bursitis)
    허리디스크
    좌골 신경통
    요추 4,5번 천추 1번 디스크의 협착증상
    목근육의 경련이나 경직
    턱관절 증후군(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
     
    2살이 전에는 모든 아이들의 발은 발에 있는 많은 지방층과 아직 미성숙한 발의 구조물들 때문에 평발로 보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아이들이 걷기 시작하고 장시간 발을 사용하게 되면서 이러한 지방층들이 서서히 줄고 안쪽에 있는 종아리 부분이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 약 28-35%정도가 아치가 형성이 되지 않아 평발처럼 보이나 80% 정도는 정상으로 성장합니다. 추적 조사 결과 약 90%정도가 10살이 되면 정상적인 아치를 형성합니다. 나머지 10%는 선천적인 평발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점진적으로 발의 아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발에 있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가 아니라 발 안쪽의 종아치를 이루고 있는 인대나 결합조직이 약화되어 일어납니다. 정상적인 발의 정렬은 발에 있는 하나의 구조물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복작하게 배열되어 있는 콜라겐 섬유에 의해 유지됩니다. 이렇게 발의 아치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발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발에 갑작스러운 힘이 가해지거나 짧은 기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평발은 유연성 평발입니다. 그러나 발에 있는 뼈의 비정상적인 형성 때문에 발의 아치가 형성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대부분의 경우 발 뼈의 융합). 이러한 경우를 강직성 평발이라고 합니다. 강직성 평발과 유연성 평발을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쉽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앉아서 발을 보았을 때 아치가 있거나 발가락으로 서있을 때 아치가 있다면 유연성 평발입니다. 만일 이러한 검사를 하였을 때 아치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강직성 평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족부전문의나 발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아야 하고 특수하게 제작된 기능성 발교정기(Orthotics)나 수술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평발과 회내는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는데 의미가 틀린 말입니다. 평발(Pes planus)이란 기술적인 단어로 발에 있는 안쪽 종아치가 무너져 정상보다 낮아지는 것을 말하고 방사선검사 등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과회내는 걸을 때 발에 있는 거골(talus)이라는 뼈가 과도하게 안쪽으로 이탈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연성 평발에서 발견되며 정상적인 하지의 움직임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평발이면서 피로와 권태감을 소호하는 20명을 대상으로 최대 산소소비량을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참여자는 19-38세였으며 심각한 발의 질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이 사람들의 맥박, 혈압, 걸을 때의 산소섭취 능력을 기능성 발교정기의 착용전과 착용후로 비교하여 연구하였습니다. 결과는 발교정기를 착용하고 검사를 하였을 때 효과가 좋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선수나 스포츠 활동에서도 평발이나 과도하게 회내된 발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체역학적인 발의 문제를 보완하거나 발 안쪽의 종아치를 지지하기 위해서는 수작업으로 제작된 기능성 발교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을 서서일하는 활동적인 사람이나 운동선수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유연한 발교정기가 권유됩니다. 기능성 발교정기는 발의 정렬상태와 발의 안
    쪽 종아치를 유지시켜 줍니다. 성인에게 있어서 평발은 선천성이거나 후천성으로 생기게 되며 강직성 평발은 뼈의 기형이나 융합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평발은 기능성 발교정기에 의해 운동이나 활동적인 일을 할 때 발 안쪽의 종아치의 지지와 과도한 회내의 방지, 2차적으로 생길 수 있는 인체역학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Magee DJ. Orthopedic Physical Assessment . Philadelphia: WB Saunders; 1987, 329.
    Kemp HC. Current Pediatric Diagnosis and Treatment . Norwalk: Appleton and Lange;1984,614.
    Notari MA. A study of the incidence of pedal pathology in children. J Am Podiatr Med Assn 1988;78:518-521.
    Wetton EA. The Harris and Beath footprint: interpretation and clinical value. Foot & Ankle 1992;13:462-468.
    Huang CK, et al. Biomechanical evaluation of longitudinal arch stability. Foot & Ankle 1993;14:353-357.
    Basmajian JV, Stecko G. The role of muscles in arch support of the foot. J Bone Joint Surg 1963;45A:1184-1190.
    Kitaoka HB, et al. Stability of the arch of the foot. Foot & Ankle 1997;18:644-648.
    Hoppenfeld S.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pine and Extremities . New York: Appleton-Century-Crofts;1976,232.
    Forrester D, Kerr R, Kricun ME. Imaging of the Foot and Ankle . Gaithersburg: Aspen Pubs;1988.
    Gould N. Evaluation of hyperpronation and pes planus in adults. Clin Orthop Rel Res 1983;181:37-45.
    Yale JF. The conservative treatment of adult flexible flatfoot. Clin Pod Med and Surg 1989;6:555-660.
    Otman S, et al. Energy cost of walking with flat feet. Prosthets and Orthots Intl 1988;12:73-76.
    Subotnick SI. Sports Medicine of the Lower Extremity . New York: Churchill Livingstone;1989,159.
    Kuhn DR, et al. Radiographic evaluation of weight-bearing orthotics and their effect on flexible pes planus. J Manip
      Physiol Ther 1999;22:221-226.
     
         
       
       
       
     
    Untitled Document